본문 바로가기
[Daily] 로렌의 일상 Story/요리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 편스토랑 류수영 고추장찌개 레시피 (Feat. 2인분 고추장찌개)

by 태어난김에낭만일주 2023. 11. 11.
728x90
반응형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

11월... 쌀쌀한 날씨가 몸을 움츠려 들게 만들고 마음까지 추워지려 할 때 따끈한 국물이 당기는 요즈음  늘 해먹 던 국물 요리와는 다른 뭘 해 먹을까 하다가 냉장고를 열어 보았다. 항상 구비해 놓는 야채들을 꺼내고 제육볶음을 해 먹고 남은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꺼냈다. 꺼내 놓고 보니 딱 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 찌개가 떠올랐다.

늘 즐겨 보는 TV 프로그램인 편스토랑 류수영 레시피도 생각이 났고, 그래! 오늘 아침은 매콤하고 감칠맛 나는 고추장찌개를 먹자 하여 레시피를 남겨 본다.  필자 보다 남편이 더 좋아하는 고추장찌개 우린 딸아이까지 3 식구라 딱 한 끼 식사 용으로 조금만 한소끔 끓였다.

딸아이도 평소 떡볶이를 좋아해서 고추장 양념은 익숙하기에 같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았고, 초등 아이도 먹을 수 있게 청양고추는 넣지 않았더니 살짝 매콤하면서 감칠맛 도는 국물에 야채와 두부, 고기 등을 같이 먹을 수 있어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찌개 요리가 되어 우리 가족의 또 다른 레시피 하나가 생겨서 뿌듯하기도 하였다.

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 (Feat. 어남선생 류수영 레시피)
▫️냉장고에 있는 각종 야채와 돼지고기, 두부, 고추장 양념을 넣어 한소끔 끓여낸 감칠맛이 잘 어우러진 매콤 고추장찌개

(2인분 기준)
▫️준비재료 : 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, 애호박 1/3, 감자 2/1, 양파 1/2, 대파 1/3대, 두부 1/2모
▫️양념재료 : 고추장 2큰술, 고춧가루 1큰술, 간장 1, 다진 마늘 1/2큰술, 설탕 1/2큰술, 소금 1꼬집, 멸치액젓 1큰술, 새우젓 1/3큰술


STEP 1.  재료준비를 위해 냉장고에 있는 야채 중에 애호박, 감자, 양파, 대파, 두부 등을 깍둑썰기하여 준비한다.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


STEP 2.  찌개 냄비에 기름을 살짝 두른 후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넣고 볶기 시작한다. 이때 간을 위해 소금 1꼬집 넣어서 볶는다. (TIP. 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돼지고기는 지방이 적은 부위인 앞다리살을 사용하였다. )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



STEP 3.  돼지고기 앞다리살을 볶아주면서 양념을 넣어주는데, 고춧가루 1큰술 과 다진 마늘 1/2큰술을 넣고 고춧기름이 나오도록 볶아준다.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


STEP 4.  고추기름을 낸 돼지고기에 대파를 넣고  나머지 양념을 추가로 넣어준다. (고추장 2큰술, 간장 1큰술, 멸치액젓 1큰술, 설탕 1/2큰술, 새우젓 조금)  양념은 마지막에 국물 간 할 때 부족하면 조금씩 더 넣어주면 된다.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


STEP 5.  양념을 넣고 볶아준 돼지고기에 물을 800g 넣고 손질해 놓은 야채와 두부를 넣고 한소끔 끓여준다.

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

마지막에 끓여주면서 부족한 간을 더 해주면 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가 완성이 된다.

매콤 달달 감칠맛이 찌개에 넣어준 고기와 야채에서 육수가 우러나와 더 맛있는 고추장찌개가 만들어진다. 푸짐한 찌개와 계란 프라이와 바삭하고 고소한 김하고 함께 먹으면 잘 어우러지는 한 끼 밥상이 될 수 있어 더욱 만족할 수 있었다.

더군다나 냉장고에 항상 있을 법한 익숙한 재료들을 활용하여 먹을 수 있어 더욱 좋은 돼지고기 애호박 고추장찌개를 추천한다!

728x90
반응형